수족냉증 치료_ 수족냉증 원인별 치료법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인데, 다른 질병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 중의 하나로서의 수족냉증과는 구별하지요. 오늘은 수족냉증의 원인과 함께 그에 따른 치료방법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족냉증 증상은 추운 곳에 있을 뿐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리듯 차가운 것이 주 증상이지만 때로는 무릎이 시리며 아랫배나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함께 느끼게 되지요. 어떤 경우는 여름에도 양말을 신고 잠을 자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출산 후 여성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게 되지요.
수족냉증의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요? 수족냉증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사실 수족냉증의 원인은 현재까지는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고 합니다. 대체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지요.
그밖에도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나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감 등도 수족냉증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는군요.
사실 수족냉증을 유발하는 원인질환들도 많은데, 레이노병이나 류마티스성 질환, 추간판 탈출증이나 말초신경염, 손모터널 증후군, 갑상샘 기능 저하증, 혈관 질환, 약물 부작용 등이 수족냉증을 일으킨다는 겁니다. 즉 수족냉증은 체계적인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에 따라 치료를 받을 경우에 심각한 합병증 없이 좋은 예후를 볼 수 있다는 겁니다.
과연 수족냉증에 대한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수족냉증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수족냉증 치료의 목표는 증상의 정도를 줄이고 조직 손상을 막는 것이며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겠지요.
즉 수족냉증을 발생하는 원인질환에 대한 감별과 진단을 통해 약물요법, 한방 물리요법, 침과 뜸 등의 한방치료를 시행하는데, 그 중에서 인체의 기혈 순환을 조절하여 어혈과 담음, 외사 등을 몰아내는 침 치료를 시행하거나 원인별 적합한 효과를 발휘하는 약재를 통해 기와 혈의 부조화를 바로잡는 치료를 시행하지요.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를 순환시키기 위한 뜸 치료나 약침치료, 추나치료 및 한방 물리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방 물리요법은 경피적외선조사요법을 통해서 경락과 경혈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기의 소통을 촉진하고 통증완화, 근육 이완, 노폐물 제거를 통해서 수족냉증의 치료를 할 수 있답니다.
문제는 수족냉증은 치료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의 개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겁니다. 규칙적인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돕고 목욕법이나 외출 시 모자나 목도리 등을 착용하는 등의 보온유지와 함께 찬 성질의 음식을 피하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등의 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