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종류별 효능과 칼로리 알아보기
견과류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진 완전식품이지요. 오늘은 견과류 종류별로 어떤 효능이 있으며 매일 어느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 견과류의 칼로리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견과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견과류의 효능이라면 심장질환,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우리 몸의 중성지방과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이랍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의 종류인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여 뇌신경세포를 활성하여 뇌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밖에도 견과류에는 비타민E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예방, 노화방지, 피부미용 등에 좋은 효능,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 모발을 튼튼히 하고 윤기가 나도록 하여 탈모를 예방하고 세포막을 보호하고 혈액의 흐름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할 뿐 아니라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게 되지요.
다음은 견과류 종류별 효능을 알아볼게요. 대표적 견과류 종류인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두되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하는 효능이 뛰어나고 견과류 중에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많은 아몬드의 효능은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여주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어 변비예방에도 좋고 특히 비타민E가 많아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지요.
가장 친근한 견과류 종류인 땅콩의 효능을 보게 되면, 일단 땅콩에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E가 풍부하여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고 대장활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 종류인 잣은 식욕억제에 효과가 있어 체중감소에도 좋다네요.
견과류 종류별 칼로리도 알아볼게요. 100g기준의 견과류 종류별 칼로리를 보게 되면, 호두는 652kcal, 땅콩 569kcal, 아몬드 597kcal, 잣 670kcal, 캐슈넛 565kcal 정도의 칼로리랍니다. 이처럼 견과류의 칼로리는 다른 식품에 비해 높은 편으로 하루 최개 40g을 넘지 않게 먹는 것이 좋다네요. 즉 견과류을 하루 한 줌인 25~30g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칼로리면에서나 효능면에 적당하다는군요. 이상으로 견과류의 다양한 효능과 함께 견과류 종류별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