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4. 12:51

급성 신우신염이란 신장의 세균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한 요로감염증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지만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고열과 오심, 구토 및 요통 등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장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점이 중요하다네요. 급성 신우신염이란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일단 허리 통증과 발열 등이 주된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때 방광염을 동반한 경우에는 방광염의 증상인 긴급뇨, 절박뇨, 배뇨통 등을 동반하게 된다네요. 특히 심한 감염의 경우에는 혈뇨를 보이기도 한다는군요. 


사실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은 요도염이나 방광염으로 자주 고통 받거나 배뇨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여성이나 노인의 경우 갑자기 한기가 들면서 39도 전후의 고열이 나고 요부둔통을 느끼는 것이 전형적인 경우라고 하는군요. 이때 소변검사를 하면 요중에서 세균이나 백혈구 등이 다량 발견된다고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원인


급성 신우신염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일단 급성 신우신염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이라고 합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잘 발생하게 되는데,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는군요.  

 


급성 신우신염 치료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했을 경우 어떤 치료방법을 시행해야 할까요? 급성 신우신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치료는 항생제 치료가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초기에 투여하는 항생제는 그 지역 사회에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떤 항생제가 효과적인지에 따라 선택하며, 배양되는 세균의 감수성에 따라서 항생제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단순 신우신염의 경우는 1~2주간 먹는 항생제를 통해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지만, 위장이 좋지 않아 먹는 약을 복용하지 못하거나 신체 전반에 걸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을 통한 주사 항생제 치료를 한다네요. 


문제는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72시간 이내에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비뇨생식기계에 이상이 없는지 신장에 농양이 형성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신장 초음파나 CT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급성 신우신염이란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



Posted by 자기주도적학습